


각 종 상속재산 조회 신청을 한번에 처리하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가 6월 30일 시행되었다. 그동안 상속 재산을 개별적으로 확인하던 불편을 해소하고 각종 상속재산조회신청을 자치단체 사망신고 접수처에서 한 번에 할 수 있게 되어 국민들의 번거로움이 해소되었다.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연금 가입 및 수급자 여부 등의 정보를 SMS 문자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올해 정부 3.0 핵심 과제인 생애주기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이행하고, 효율적 청구 안내를 통해 국민들의 수급권을 더욱 든든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Q.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란?
A. 상속준비를 위한 사망자의 금융거래, 토지, 자동차, 세금, 국민연금 등의 재산 확인을 개별기관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한 번의 통합신청으로 문자·온라인 등으로 결과를 확인하는 서비스이다.
Q.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사망자의 주민등록 주소지 시·구청,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사망신고와 함께 신청하면 된다. 단, 사망신고 이후 신청할 경우에는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로부터 6개월이내에 신청 가능하다.
Q. 국민연금 관련 정보는 어떤 것들이 제공되나요?
A. 사망자의 국민연금 가입 여부 또는 연금 수급자 여부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Q. 국민연금 관련 정보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상속인에게 문자메시지 전송 및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상속인 본인이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후 공단 홈페이지 [공단 홈페이지 > 민원 신청 > 개인민원 > 조회·증명 > 사망자가입여부조회(상속인)코너]에서 확인가능하며, 해당 정보는 3개월 동안 제공된다.
